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래도시 '네옴(NEOM)'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세계 관리자 2023. 7. 27.

 미래도시 '네옴(NEOM)'이란?

 

네옴(NEOM) 공식 유튜브 영상

 

 '네옴'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비전 2030 정책의 일환으로 발표한 신도시 건설 계획으로, 정부는 석유가 없는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경제 모델로 1조 달러를 사용하여 서울의 44배나 되는 큰 사막에 '네옴'이라는 미래 스마트 도시를 건설할 계획입니다. 친환경 도시를 콘셉트로 잡았기에 대부분의 지역은 자연환경이 그대로 유지되고, 도시로 개발되는 지역은 극히 일부분으로 한정됩니다. 하지만 그 또한 어마어마한 규모의 도시 건설 계획이며, 다음은 2018년에 발표되었던 2025년 1차 완공을 목표로 하여 건설 중인 네옴의 주요 내용입니다.

 

 

 네옴(NEOM)의 주요 사업 내용

 

  • 비행기로 8시간 안에 세계 인구의 70%가 사는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세계 선박 물동량의 10%를 담당하는 홍해 지역에 위치해 있다.
  •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잇는 삼각 포인트에 위치해 있다.
  • 킹살만 브리지가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이어 줄 것이다.
  • 네옴의 기온은 다른 걸프 연안 국가보다 10도가 더 낮다.
  • 홍해로부터 차가운 바람이 불어온다.
  • 세계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 것이다.
  • 스마트 전자 정부를 구현할 것이다.
  • 모든 사람이 이곳에서 직업을 얻고 싶도록 만들 것이다.
  • 글로벌 스탠더드를 선도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제도를 만들어 제공할 것이다.(자유무역지구).
  • 미래 혁신 및 앞서가는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 인프라에 반드시 차세대 물류 시스템을 공급해서 혁신적인 도시의 틀을 갖추어 나갈 것이다.

주요 사업 내용을 토대로 2022년 네옴 프로젝트의 구체적 실행 방안이 발표되었고 실제로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네옴은 더라인, 트로제나, 옥사곤 이렇게 3개의 하위 섹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더 라인 (The Line)

 

'더 라인' 조감도

 더 라인은 폭 200미터, 길이 170킬로미터, 해발 500미터, 면적이 34제곱킬로미터의 공간에 900만 명의 거주민을 친환경적으로 수용하는 유리로 된 도시입니다. 집과 직장, 학교, 공원 들을 폭 200m 유리 벽 구조물 안에 적화시킨 모습인데, 이는 전형적인 도시 인프라 공간을 줄이는 대신 전례 없는 건강과 웰빙 중심의 효율성을 창출한다는 목표를 갖췄습니다.

https://youtu.be/l7 CAS7 tTk_Y

지금 한창 건설 중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트로제나 (TROJENA) 

 

'트로제나' 조감도

 시나이 반도 사우디아라비아를 가로지르는 아까바만 해안에서 50 km 떨어진 네옴의 산악 지대를 개발하여 동계 레저단지를 포함한 초대형 산악 관광지를 개발하겠다는 프로젝트입니다. 해발 1,500미터에서 2,600미터에 이르고 면적은 거의 60제곱킬로미터에 이르며, 연중 기온이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보다 10도 낮은 이 지역의 다양한 기후를 활용하여 맑고 신선한 공기와 멋진 전망을 제공함으로 써 관광에 특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6년에 완공될 예정이고, 2029년 동계 아시안게임 개최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옥사곤 (OXAGON)

 

'옥사곤' 조감도

 옥사곤은 바다 위에 떠 있는 미래형 복합 산업 단지로 인공지능과 지능형 로봇, 드론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첨단 물류기지를 건설하고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연구소와 공장 등을 유치시킬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사실상 옥사곤을 핵심 프로젝트로 보고 있는데, 옥사곤은 4차 산업혁명과 순환 경제의 최첨단 접근 방식을 결합해 미래 상품 혹은 서비스를 실체화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부유식 구조물이자 미래형 물류 허브의 항구도시이며, 지금까지 공개된 관련 계약 조건을 보면 해외 기업들의 기술 이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네옴(NEOM)의 문제점 및 논란

 

 위에 내용을 보다시피 네옴은 아주 매력적인 도시로 미래 도시의 표본으로 볼 만합니다. 2030년 네옴의 건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스마트시티의 티핑 포인트가 되어 각국의 여러 지역에서도 스마트시티가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스마트시티 건설의 첫 주자인 만큼 문제점과 논란거리가 많습니다.

 

 더 라인(The Line)의  문제점

 

 더 라인의 높이는 500m짜리 마천루를 100km가 넘는 길이로 만든다는 계획을 두고 이미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높이가 500m면 우리나라의 최 고층 건물인 롯데월드타워와 비슷합니다. 롯데타워높이를 100km가 넘는 길이로 지상에 짓는다는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지어진다고 가정하더라도 많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생태계문제

네옴의 주요 건설 내용 중 하나가 '친환경 도시로 만들자'인데 생태계가 오히려 파괴되어 버리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공중에서 비행으로 이동하는 조류에게는 실로 재앙이라 할 만한 일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장 최장 20km 남짓에 마천루 사이사이 공간이라도 있는 뉴욕 맨해튼에서도 해마다 조류 20여만 마리가 빌딩에 충돌하여 죽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지상 동물들에게도 이동에 심각한 제약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고속도로 등이 생태계를 분리시키는 문제가 있어 생태통로등이 건설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지역에 사실상 장벽을 쌓는 것이라 생태계에 매우 큰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더 라인이 건설되는 지역은 사막이라 생태계 파괴 문제는 비교적 적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물리학적인 문제

더 라인의 고층에서는 여압의 문제로 기존 콘셉트에서의 테라스 같은 환경을 조성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기존 콘셉트로는 물리학적으로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 보다 더 우려되는 문제는 '빌딩풍'과 같이 고층건물에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바람에 대한 대책이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벽 같은 수직 형태가 쭉 이어지는지라 고층부는 바람의 압력을 엄청나게 받는 구조이며 이는 건물의 안정성에 매우 위협적인 구조이게 됩니다.

 

세 번째, 재난에 대한 문제

고층건물 화재는 안 그래도 진압하기 어려운데, 두 동의 길쭉한 고층건물들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옆으로 걷잡을 수 없이 불이 번져나갈 수 있습니다. 차도가 없고 차량이 없는 도시가 목표이기 때문에 소방차 등의 진입도 제한되며 또한 대피를 위한 창문이나 외부 출입문 또한 제대로 된 묘사가 없어 기존 콘셉트 그대로 나올 경우 내부의 거주자들의 대피 동선 확보 또한 제대로 될 가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네옴을 "친환경적"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그린워싱일 뿐이라고 하면서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망상이 지나치다는 반응이 있기도 하며, 일부는 더 라인은 이목을 받아 옥사곤등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떡밥이라는 주장도 나오 있는 중입니다.

 

 트로제나(TROJENA)의 '동계 아시안 게임' 개최 문제

 

사막 관광지를 만들겠다는 것은 그럴 수 있다고 하지만 거기서 수상 리조트와 인공적인 스키 슬로프까지 만들어서 동계 아시안 게임까지 개최하겠다는 계획 또한 말이 많습니다. 특히 건조한 사우디 환경에서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호수와 동계 스포츠를 위한 인공 눈까지 갖추려면 엄청난 규모의 시설과 이를 위한 에너지가 낭비될 것인데 이를 과연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있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나 이웃 국가 카타르가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를 개최하면서 생겼던, 수많은 논란과 사건사고들에 더불어, 사막 지역에서 에어컨을 이용해서 월드컵을, 거기에 최초의 겨울 월드컵까지 치르는 동안 비판의 여론이 더욱 강했던 것이 사실이기에, 윌드컵 이상으로 막대한 에너지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계 아시안게임의 실현가능성도 의심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의 상상 속에만 존재하던 미래도시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실현된다는 것이 놀랍고 흥미롭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많이 참여한 만큼 잘 됐으면 좋겠지만 미래 스마트시티의 첫 도전인 만큼 논란과 비난이 많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이상으로 미래 스마트 시티 '네옴(NEOM)'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